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인 네일샵 창업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인사이트

by jay123 2021. 1. 22. 19:05

본문

2020년 1월 전국의 네일숍은 1만 4907개로 2011년 5200개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네일샵이 생기고 있는 상황에 네일샵을 창업하기 전 체크해야 할 3가지를 함께 알아볼게요.


1. 부동산 계약과 행정 절차 

네일샵을 창업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바로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의 상권 분석유동 인구 분석을 해야 합니다. 상권 분석과 유동 인구 분석을 하지 않고 계약을 할 경우 창업했을 때 큰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을 한 후 부동산 계약을 하는 게 좋아요. 

 

자, 열심히 알아보고 다닌 결과 마음에 드는 건물을 계약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중개 수수료와 권리금'이 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을 하는 게 좋겠죠?

여기서 몇 가지 TIP을 알려드릴게요!

 

📚 권리금이란?

부동산 계약 과정 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예요. 권리금이 없는 상가를 찾아 계약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권리금이 없다고 했지만 '바닥권리금, 영업권리금, 시설권리금 중 바닥 권리금만 받지 않겠다.'라는 말일 수 있기 때문에 임차인에게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 중개수수료란?

상가를 소개해준 대가로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것을 중개 수수료라고 합니다.
중개인이 제시한 중개 수수료 금액이 합당한 지 알기 위해 중개 수수료 측정법에 대해 알고 계시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보증금이 3,000만 원, 월 임대료가 150만 원일 경우의 중개 수수료 계산 방법은
 [(월세 * 100 )+ 보증금] X 0.9% (상한요휼)입니다.

 

그럼 같이 계산을 해볼까요?
'[(150만 원*100) + 3,000만 원]  X 0.9% = 162만 원'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한 요율의 협의가 없을 시 0.9%로 계산

부동산 계약에 대해 알아봤으니 그다음 네일샵을 오픈하기 위한 행정 절차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1) 국가 미용사 자격증

창업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소지를 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국가 미용기능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미용 시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증서이므로 창업을 희망하신다면 꼭! 국가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2) 미용 면허증

미용 면허증은 관공서에서 미용실 창업을 허가한다는 증서로 일정한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면허증 발급용 건강진단서가 필요합니다. 발급 방법은 샵이 위치한 지역의 구청 위생과에서 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영업신고

네일샵 영업을 위해서 영업신고는 필수입니다. 영업신고 시 임대기간, 보증금, 월세, 상가 위치가 명시되어 있는 부동산 임대 계약서가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셔야 해요.

 

4) 사업자 등록증 발급

자, 이제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으면 되는데요. 사업자 등록증은 관할 세무서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네일샵 창업을 위해 부동산 계약 과정과 행정 절차를 같이 알아봤는데요. 그다음 같이 확인해볼 것은 과연 내가 네일 아티스트로 경쟁력이 있는지에 대해 같이 알아볼게요.


2. 네일 아티스트로서의 경쟁력

네일샵은 수요가 높고 타 미용 업종 대비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수많은 매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매장이 계속해서 생겨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내 샵을 이용했다가도 새로운 매장이 오픈하면 눈길이 갈 수밖에 없겠죠. 특히 네일샵의 경우 헤어, 에스테틱, 속눈썹보다 브랜드 의존도가 낮은 편이라 고객 이탈률이 높은 업종이에요. 즉, 나만의 독특한 기술과 운영 노하우가 있어야 샵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브랜드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다른 매장을 이용하던 고객이 내 매장으로 넘어오기도 비교적 쉽기 때문에 신규 고객 유치가 타 업종보다 쉬울 수 있겠죠? 폐업을 하게 된 네일샵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준비가 부족할 경우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3. 아티스트와 경영자 사이... 그 어디쯤

창업하기 전 타 네일샵에 소속되어 있을 때는 시술과 서비스에 집중했지만 1인 네일샵을 창업하는 순간 시술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고객 관리, 매출 , 세금, 청소, 세탁 등해야 하는 일이 늘어납니다. 혼자 모든 업무를 해결하다 보니 신체적∙정신적으로 체력이 부족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 직원을 채용하게 될 텐데 네일 아티스트의 경우 대부분 일반 근무자 형태가 아닌 프리랜서 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근로 기준법상 위반되는 항목이 없는지 반드시 체크할 필요가 있어요! 


어떠세요?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네일 아티스트이라면 대부분이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거나 준비를 하고 계실 거예요. 그래도 직접 상권을 분석하고 부동산 계약부터 인테리어까지 혼자 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막막하시다면 공유 뷰티 플랫폼 #아데르에서 입주 상담을 받아보세요. #아데르는 공유뷰티플랫폼으로 적은 창업 비용으로 나만의 샵을 운영할 수 있어요. 네일샵에 꼭 맞도록 이미 인테리어가 완료되어 있고 좋은 환경의 위치와 건물 상태에서 나만의 샵을 오픈할 수 있답니다.

 

아래의 배너를 누르시면 간편하고 빠르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