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대 상권 알아보기

인사이트

by jay123 2021. 1. 22. 19:05

본문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인 상권이 몇군데가 있습니다. 흔히들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강남, 명동, 신촌, 건대, 압구정, 홍대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학교, 관광지, 오피스, 쇼핑, 문화, 예술 등 모든 것이 함께 공존하여 독특한 상권으로 분류되는 홍대상권의 입지와 임대료, 그리고 미용실 창업에 적합한 상권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의 홍대가 생기기까지...

홍대의 상권을 알아보기 전에 지금과 같은 상권이 생기게 된 계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과거 우리가 알고 있는 홍대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주택가였어요. 1955년 용산에 있던 홍익대학교가 홍대로 학교를 옮기면서 지금의 홍대 상권이 생기게 됐는데요. 과거의 홍대는 연세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가 있는 신촌 상권에 비하면 아주 작은 상권이다 보니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로 젊은 예술가들이 홍대에서 창업을 시작했죠. 하지만 신촌에 있는 건물들의 임대료가 점점 올라가다보니 임대료 낮은 홍대로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들어오면서 홍대는 상업지구와 예술 지구가 동시에 형성되었죠. 상업 지구와 예술 지구가 동시에 있다보니 젊은 층들의 놀이터로서 지금과 같이 대한민국에서 상권력이 TOP3 안에 드는 대표 상권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1. 상권과 상권력

앞에서 홍대의 상권력은 TOP3안에 드는 상권이라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상권력과 상권? 상권은 많이 들어봤지만 상권력을 처음 들으셨을 것 같아요. 간단하게 상권력과 상권에 대해 알아볼게요.

 

 

위 그림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제공한 역별 일평균 수송인원 자료입니다. 표를 보면 홍대입구역 78,563명으로 강남역과 잠실역 다음 많은 인원을 수송하는 지역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강남역과 잠실역 다음으로 높은데 상권력이 높다고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상권상업활동을 성립시키는 지역 조건이 구비된 공간적 넓이를 말하고, 상권력다른 지역의 소비자들을 불러들이는 힘을 뜻해요. 상권은 강남이 가장 좋지만, 소비 목적이 아닌 오피스 상권이기 때문에 출・퇴근을 목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수요가 높고 홍대는 소비를 위해 다른 지역에서 방문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상권력은 홍대가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상권이라고 해서 다같은 상권력과 시세를 가지는 건 아니에요. 큰 상권 안에도 각 구역의 특징별로 나누워 집니다. 그럼 홍대를 3가지 상권으로 나눠서 같이 볼까요?

 

2. 홍대 상권 분석

 

 

첫 번째로 볼 곳은 홍대 정문에 가까이 위치한 홍대 클럽 거리입니다. 이 상권은 홍대의 중심 상권이에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클럽과 유흥 주점이 많이 밀집되어 있어 메인 소비층이 20대 남성인 지역입니다. 다른 상권에 비해 임대료가 높은 지역이라 개인 사업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객단가가 높고 회전율이 좋아야 이 지역의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어요. 그렇다보니 ZARA와 H&M과 같은 대형 브랜드 샵이 있고 준오헤어, 이철 헤어커커와 같은 대형 브랜드의 미용실도 이쪽에 모여있습니다.

 

📚 가게 매출을 계산하는 방법

객단가(P) * 객 수(Q) = 가게의 매출

 

 

두 번째 지역은 주점보다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입니다. 지도를 보면 건물의 크기가 작고 밀집되어 있어 대형 브랜드보다 여성 의류와 액세서리, 소품샵, 네일아트 처럼 작은 규모로 운영되는 숍들이 많이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여성들이 소비할 수 있는 업종들이 모여 있어 20대 여성들이 메인 소비층인 거리입니다. 

 

마지막으로 볼 지역은 합정역과 상수역 사이의 상권이에요. 다른 홍대 상권에 비해 유동인구가 적고 메인 상권과는 거리가 있어서 앞에서 본 두 곳 보다 임대료가 낮은 편이에요. 따라서 1인 뷰티샵을 오픈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은 곳 입니다.

지도를 통해서 홍대 상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에 언급한 상권이외에도 동교동과 서교동, 연남동으로 상권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홍익대학교 학생들과 서울 내의 20~30대 젊은 층의 외부인들이 유입되고, 외국인 관광객이 이태원만큼이나 많아졌어요. 홍대입구역 내 반경 25m를 기준으로 유동인구가 7,062명, 주거인구가 0명, 직장인 1,402명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권인 걸 알 수 있습니다.

 

3. 홍대 임대 시세 분석

홍대의 상권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홍대 상권의 2020년 1월 임대시세 현황을 같이 알아볼게요.

 

 

표를 보면 홍대, 합정에 위치한 소규모 건물의 임대는 1당 61,500원이에요. 1평이 3.3니깐 1평당 약 20만 원 으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 평당 임대료 계산 방법

61,500원/㎡ X 3.3 = 202,950원/1평

강남의 가장 중심인 테헤란로와 비교하여도 거의 비슷한 임대료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만큼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력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4. 홍대 입지 분석

임대 시세 분석과 상권 분석을 통해 홍대의 상권이 좋다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실제로 미용업종이 오픈하기에도 좋은 상권인지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자료는 홍대 입지 분석을 알려주는 자료입니다. 1등급에 가까울 수록 홍대에서 창업하기에 적합한 업종임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첫 번째 표를 보면 음식업 1등급, 소매업과 서비스업은 2등급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럼 서비스업이 2등급이니 '미용실보다 음식점이 더 좋겠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래 자료를 살펴 보겠습니다. 

 

 

위 자료를 보면 사실 여성미용실, 비만/피부관리, 발/네일케어는 1등급 지수 보여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미용실 외 다른 서비스 업종(세탁방, 모텔, 학원)이 3등급이다 보니 전체 서비스업의 경우 평균 2등급으로 표시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홍대의 상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인 미용실과 같이 뷰티 업종을 창업하시려는 분들은 홍대에서 창업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임대료가 비싸고 서로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이다 보니 높은 수준의 권리금을 요구하는 곳이 많아요. 홍대합정 중에서도 가장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홍대입구에서 더 쉽고 빠르게 그럼에도 낮은 비용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 디자이너가 있다면 #아데르 홍대점에서 시작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