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하는 1인 미용실 마케팅, 미용실 홍보

인사이트

by jay123 2021. 1. 22. 19:05

본문

최근 많은 헤어디자이너분들이 기존의 회사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규모는 작지만 자유롭고 자신만의 색깔이 담긴 1인 미용실 창업을 하거나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미용실을 오픈한 직후에는 단골 고객분들이 많이 방문해주시니 '시작이 좋다.'는 느낌을 받았을 거예요. 하지만 한 달, 두 달... 시간이 흐를수록 방문하는 단골 고객 말고도 신규 고객 확보에 대한 필요성을 체감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으로 열심히 광고를 하지만 마케팅에 사용한 시간과 비용보다 방문하는 신규 고객님의 수는 적다 보니 힘이 빠지지 않나요? 오늘은 마케팅의 자세한 방법보다는 수많은 매장들 중 우리 매장을 알리고, 고객들이 쉽게 방문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볼게요.


신규 고객 방문이 적은 이유

이유 1. 찾아 오기 힘든 매장의 위치

대부분의 1인 미용실은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에 비해 매장의 크기가 작고 시술을 진행하는 디자이너의 수가 1명이기 때문에 역세권에 매장을 창업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해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찾아가기 어려운 곳으로 매장의 위치를 정하게 되죠. 역세권이 아닌 골목에 매장이 위치할 경우 역세권에 있는 매장보다 매장 노출이 적어 신규 고객의 확보가 어렵다고 볼 수 있어요. 

 

이유 2. 낮은 브랜드 인지도

대형 프렌차이즈의 경우 브랜드 차원에서 광고를 하고 소비자들에게 노출이 많이 되어 브랜드 인지도가 갖추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지점 단위에서 같은 비용으로 홍보를 하더라도 더욱 효과가 좋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갓 오픈한 우리의 매장의 경우 광고를 위한 예산도 부족하고 소비자들에게 노출된 기간이 워낙 짧다 보니 인지도가 낮을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1인 미용실은 마케팅을 성공할 수 없는걸까요?

아니요! 1인 미용실도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어요. 지금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려 했던 사진 보정은 잠시 멈추고 마케팅을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마케팅은 방법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마케팅을 하는 방법은 정말 많아요. 우리가 길을 걷고 있을 때 전단지를 주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방법이고 블로그 리뷰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스폰서 광고를 활용하는 것도 마케팅 방법이죠. 즉, 샵을 홍보하는 방법이 잘못된 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바로 '마케팅 과정'을 놓치고 있었던 거예요. 자, 그럼 마케팅 과정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첫 번째, Attention (인지) | 나의 샵을 노출하는 단계, 노출 단계

첫 번째는 나의 매장에 대해 노출을 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나의 매장을 노출하는 게 목적인 거죠. 하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1인 미용실의 위치는 역세권이 아닌 골목에 위치하고 있어서 노출이 어렵습니다. '헉! 그럼 첫 번째 단계부터 실패인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텐데 걱정하지 마세요. 오프라인 노출 (간판, 전단지, 엑스배너)이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1인 미용실은 온라인으로 샵을 노출하는 것이 좋아요. 바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매장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올리는 건데요. 사진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초기에는 콘텐츠 양이 더 중요할 수 있어요. 사진이 많을수록 소비자들에게 우연히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즉, 꾸준히 나의 샵을 알릴 수 있는 사진이나 이벤트와 관련된 내용을 업로드하는 게 좋겠죠?


두 번째, Interest (흥미) | 흥미를 돋우자. 흥미 단계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기 위해선 고객들이 흥미로울만한 이야기가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 가방을 산다고 했을 때 A라는 사람은 에코백을 보고 B라는 사람은 가죽 백을 볼 거예요. 즉, 내가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것을 찾는다는 거죠. 이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이 운영하는 매장도 같다고 볼 수 있어요. 즉, 샵의 특징이나 콘셉트, 정체성을 통해서 고객들이 여러분들의 매장을 볼 때 흥미가 생기게 만드는 거죠. 예를 들어 수많은 시술 중 발레아쥬와 관련된 사진과 콘텐츠를 올린다면 발레아쥬를 하고 싶어 하는 고객 분들이 흥미를 가지고 매장을 기억하겠죠? 이처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블로그에 나만의 포인트 시술을 중심으로 홍보를 꾸준히 하는 게 좋아요. 이 단계를 통해서 내가 타겟하는 고객이 흥미를 느끼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만들어야 하는 거죠. 

 

세 번째, Search (검색) |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는 검색 단계
발레아쥬를 하고 싶어 하는 고객님이 여러분의 매장을 기억해서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고객이 샵을 검색했을 때 샵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과연 방문을 할까요? 자, 생각해볼게요. 우리는 맛집을 방문하기 전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합니다. 바로 음식점의 서비스와 메뉴 확인, 후기를 보기 위해서 검색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용실도 고객이 방문하기 전 포털 사이트 (네이버, 구글)에 매장의 위치와 가격, 시술 리뷰 사진 등 자세하게 표시를 해주는 게 좋아요. 

 

네 번째, Action (구매) | 시술을 진행하는 접객 단계

앞의 과정을 거쳐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습니다! 자, 이제부터 진짜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고객이 재방문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고객이 재방문을 하기 위해선 3가지를 항상 생각하셔야 해요. 첫 째, 만족스러운 시술. 둘째, 시설 편의성, 셋째는 커뮤니케이션이에요. 시설 편의성은 매장의 온도나 동선, 고객 제공 음료와 음악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인 미용실의 가장 강력한 장점 중 하나는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좋은 조건이라는 거예요. 만약 커뮤니케이션 부분이 약할 경우 친밀도를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거나 도서를 참고해서 친밀도를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다섯 번째, Share (공유) | 매장을 공유하는 공유 단계
최근 소비자의 소비 동향을 봤을 때 주변 지인이나 셀럽이 방문 후 남긴 SNS 사진이나 포털 사이트 리뷰를 통해서 매장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요. 즉, 매장을 방문하신 고객님들에게 포토 리뷰나 블로그 리뷰 작성과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게 좋겠죠?

특히, 지인의 추천을 통해서 방문하는 경우 앞의 과정들이 생략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더 빠르게 신규 고객을 만들 수 있어요.

마지막 단계인 공유 단계는 특히나 1인 미용실에서 가장 쉽고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랍니다. 


소비자의 소비 동향을 통해 1인 미용실 마케팅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너무 바빠 읽을 시간이 짧다면 2가지만 기억하세요. 나만의 포인트 시술이나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해 고객이 매장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흥미 단계. 흥미 단계를 통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지인이나 SNS를 통해 추천을 할 수 있는 공유 단계를 기억하시면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