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오피스, 공유 주방에 이어 공유 경제가 미용 산업에도 불어왔습니다. '공유 미용실'에 대해 생소한 여러분들을 위해 공유 미용실의 배경과 시스템, 장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인 미용실 창업을 계획하거나 준비 중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유 미용실 탄생 배경
1. 강한 업무강도. 하지만 낮은 소득
수많은 헤어 디자이너는 주 6일, 하루 10시간의 고된 업무를 함에도 낮은 임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속해있는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본인 달성한 매출의 25~35%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인센티브 형태로 고용 (프리랜서) 되어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디자이너 한 명이 커트, 펌, 염색으로 월 1,0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면 디자이너의 수입은 약 300만 원입니다. 이처럼 미용 산업은 강한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소득 구조이기 때문에 미용실에 속해있는 헤어 디자이너들은 기술을 익히고 단골 고객을 확보한 후 개인 미용실을 오픈해서 독립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형태를 띄는 것에는 사업주가 임대료, 시설투자비, 마케팅 비용, 운영비, 스텝인건비와 같은 비용을 부담한다는 이유가 있지만 그럼에도 타 서비스 업종 대비 서비스 제공자(헤어 디자이너)에 대한 보상은 낮은 편에 속합니다.
2. 미용사의 개인 브랜드화
최근 소형 미용실 또는 1인 미용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실제 창업 비율 역시 여느 때보다 높은 추세인데요. 그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SNS의 발달이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고객이 미용실 자체의 브랜드나 눈에 쉽게 띄는 간판을 보고 미용실을 방문하지만 젊은 층의 경우 브랜드보다는 미용사의 SNS에 있는 포트폴리오나 포털사이트(네이버 예약, 카카오 헤어)의 방문 리뷰를 보고 선택하는 비중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느 정도의 경력과 실력이 있는 헤어 디자이너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기존 미용실의 중노동 저임금 시스템을 벗어나 개인 창업을 하기에 좋은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창업 리스크가 큰 소형 미용실
위에서 이야기한 환경의 변화로 실제 창업 인구가 많이 늘고 있지만 실제 창업 후 지속 가능성은 어떨까요? 미용실은 매장 위치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입지형 산업입니다. 따라서 초역세권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홍대와 같은 상권은 월세가 너무 높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위치의 골목 상권에서 매장을 오픈하게 됩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보다 낮은 인지도로 인해 창업 후 매장을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우리 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미용실 폐업률은 19.6%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카페 9.9%, 호프집 8.3%, 치킨집 7.9%와 비교했을 때 미용 시장이 가장 취약한 생존력을 보이고 있죠. 물론 어떤 산업이든 일정 수준의 폐업률이 존재하지만 실패했을 경우 다시 재기하기 위해서는 투자된 자본이 적어야 하는데요. 아무리 소형 미용실이라도 적지 않은 시설 비용과 부동산 비용이 들었기 때문에 폐업 후 겪게 되는 어려움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공유 미용실 창업
앞서 이야기한 기존 미용실의 불합리한 시스템, 그리고 향상된 IT 인프라로 인해 미용사들의 1인 미용실 창업이 늘고 있지만 높은 비용 부담과 입지의 한계로 인해서 폐업률이 타 업종 대비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사무실, 요식업, 모빌리티 산업에서는 이미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은 공유 경제가 미용 업계에도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공유 미용실 서비스인데요. 그렇다면 공유 미용실은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 미용실 시스템
일반 미용실은 헤어 디자이너를 고용해 디자이너 매출의 일부를 지급하는 방식과 다르게 공유 미용실은 하나의 큰 공간에서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개인 사업자로서 시술하는 공간은 개별적으로 이용하며 샴푸실, 고객 휴게공간, 약장실, 펌 바와 같이 간헐적으로 이용되는 공간은 공유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2. 공유 미용실 장점
(1) 입지 공유 미용실은 기본적으로 공유의 개념이 적용되어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비용을 공동 분담하기 때문에 나 홀로 창업과 비교해보면 절대적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입지의 경우 여느 대형 프랜차이즈와 견주어도 떨어지지 않는 초역세권에 위치하고 높은 건물 컨디션과 주차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고객 경험 측면에서 우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지원 서비스
공유 미용실의 장점 중 하나는 혼자서는 하기 힘든 운영상의 서비스들을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전문 CS 팀이 고객 관리, 결제, 예약을 서포트하고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더불어 공용 시설에 대한 청소, 세탁, 시설 관리를 대행하고 세금, 매출 관리 같은 복잡한 행정 업무 또한 전문가가 담당해 주는 등 다양한 운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고객의 시술과 커뮤니케이션에만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추가로 미용 재료 또한 공동 구매 및 구매 대행 서비스가 제공되어 편리하고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죠.
3. 공유 미용실의 비용과 소득
현재 공유 미용실을 전개하는 업체마다 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고정 임대료와 수수료로 구분됩니다. 임대료의 경우 매장의 위치마다 상이하지만 대략 100만 원 대 중반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며 수수료는 매출의 20% 정도 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한 경우 정산되는 소득은 약 650~700만 원으로 기존 미용실의 인센티브율 30% 대비 두 배의 소득을 벌 수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가 완비되어 있으며 공용 설비가 마련되어 있어 초기 창업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더욱 쉽고 빠르게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Work & Life Balance (워라밸)
앞서 알아본 소득을 바탕으로 계산을 해볼 경우 기존 미용실에서 700만 원의 소득을 내기 위해서는 개인이 2,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담당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공유 미용실의 경우 절반의 매출만 달성하여도 같은 수준의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근무 시간이 줄어들고 자유롭게 시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미용 시장에서 1인 미용실 창업이 왜 활발한지, 그리고 이런 상황 속에서 공유 미용실은 어떤 대안을 제시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1인 미용실의 단점을 보완하고 창업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공유 미용실#아데르에서 저렴한 창업 비용으로 매장을 오픈하고 신규 고객과 단골 고객 확보를 통해 개인 브랜딩을 진행하면 좋겠죠? 본격적으로 매장을 오픈하기 전 공유 미용실 #아데르에서 운영 경험을 쌓아 보시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