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인 미용실 창업,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인사이트

by jay123 2021. 1. 22. 19:06

본문

 

 

최근 길거리를 걷다 보면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 외에도 1인 소형 미용실들이 많이 생겨난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또는 계획하고 있는 1인 샵 창업을 하면 좋은 점과 걱정해야 되는 점을 알아볼게요.


장점 1. 내가 정하는 출, 퇴근⏰

1인샵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내가 사장이라는 점이에요. 사장님..설레는 단어지 않나요? 내가 쉬고 싶은 날을 쉬고 오픈하고 싶은 날은 오픈하고 또는 휴가도 내 맘대로 갈 수 있죠.

 

장점 2. 내가 일한 만큼 가져간다.💰

기존 미용실에 소속되어 근무할 경우 서울, 경기에 경우 대부분 25~35% 정도의 인센티브율로 계산하여 월급을 받고 근무를 합니다. 하지만 나만의 매장을 가지게 되면 내가 시술로 일으킨 매출에서 비용을 제외한 모든 금액은 나의 수익이 되는 거죠.

 

장점 3. 나만의 독립된 공간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미용실은 여러 디자이너가 일렬로 줄 세워진 경대 중 나에게 배정된 경대에서 고객을 맞이하며 시술을 하게 되는데요. 나만의 샵의 경우 1인 매장이다 보니 고객과 1대 1로 프라이빗하게 시술을 할 수 있어요. 실제로 고객들 중 많은 분들이 1인 미용실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프라이빗함 때문이라고 합니다.

 

장점 4.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어요.⭐️

대부분의 고객들이 첫 방문을 할 경우 가장 먼저 선택하는 기준은 브랜드의 네임밸류일 텐데요. 하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디자이너가 브랜드를 나와 창업을 하게 되면 고객이 이탈할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1인 샵을 방문하게 된 고객의 경우 내가 매장의 위치를 이전하더라도 나라는 브랜드를 보고 방문하셨기 때문에 계속해서 방문할 확율이 높아요.

 

장점 5. 고객의 정보가 온전히 나의 것이에요.👨🏻‍💻

기존 미용실에서 직원으로 근무할 경우 나를 찾아오는 고객이지만 고객의 데이터를 매장에서 공유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내가 이직을 하거나 창업을 하더라도 미리 고객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소식을 전할 길이 없죠. 하지만 1인 미용실의 경우 내가 직접 고객 예약 관리를 하고 직접 소통을 하다 보니 그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 수 있어요.


오! 그렇다면 1인 미용실 창업이 답일까요?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직원으로 근무할 때 보다 1인 미용실의 사장이 되었을 때 얻어가는 장점이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많은 장점만큼 걱정해야 할 점도 많은데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단점 1. 고객이 찾아오기가 힘들어요.🧭

큰 꿈을 품고 1인 미용실을 창업하려고 하면 가장 먼저 고민되는 부분이 내 매장의 위치와 크기일 거예요. 대부분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 역에서 가깝고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요. 또 근무하는 디자이너 수가 많기 때문에 더욱 넓은 평수에 좋은 시설을 갖추어도 비용적으로 부담이 적죠. 하지만 1인 미용실의 경우 역세권에 위치하기에는 월세가 너무 부담스럽고 혼자 근무하다 보니 평수도 작을 수밖에 없죠. 그렇다 보니 고객들이 찾아가기가 어렵고 눈에 잘 띄지 않으니 신규 고객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단점 2. 모든 걸 나 혼자 해야 해요.🧽

기존 미용실에 소속되어 근무할 때는 고객 관리, 예약, 응대, 결제 같은 업무들을 담당 직원들이 해 주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시술에만 집중할 수 있었지만 1인 샵을 창업한 후에는 고객 관리, 예약, 응대, 청소, 세탁, 마케팅, 결제와 같이 시술 외에도 많은 업무를 직접 해야 해요. 그렇다 보니 체력적으로도 힘들지만 사실 정신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게 한둘이 아니죠.

 

단점 3. 이젠.. 진짜 자영업자예요..👩🏻‍💼

1인 미용실을 오픈하는 순간 회사의 울타리를 벗어났다는 점에서 짜릿한 해방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하지만 회사의 따뜻한 품에서 벗어난 것일 수도 있어요. 회사에서는 마케팅이나 행정업무, 정산, 제품 발주 등 경영에 필요한 많은 것들을 사실 대신해주고 있었는데요. 직접 나와서 창업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느껴지는 점이 경영에 대한 준비가 안되어있구나.. 하는 점일 거예요. 직원으로 일할 때는 알아서 정산을 다 해주었지만 창업하고 나서는 카드사 가맹점 가입, 포스기 및 카드 단말기 설치, 부가세 신고와 소득세 신고 등 신경 써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세금은 세무사나 회계사에게 맡긴다 해도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꼼꼼하게 관리하기 위해 본인 역시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니 신경 쓸 일이 많죠.

 

단점 4. 트렌드에 뒤쳐질 수 있어요.🏃🏻‍♀️

미용업계 트렌드도 매달, 매년 바뀌는데 기존 직장에 있을 때는 주기적으로 세미나, 교육 신제품 설명회 등을 들어왔지만 창업하고서는 이 또한 혼자 해결해야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를 본인이 모른다면 1인 샵의 매출은 크게 감소할 것이며 입소문으로 좋지 않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죠.


어떠신가요? 1인 매장 창업 시 좋은 점과 걱정되는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걱정이 늘어나셨나요? 1인 매장의 장점과 대형 프랜차이즈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솔루션이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공유뷰티플랫폼 #아데르를 이용하시면 더 가까이에서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하게 창업을 하실 수 있어요. 고급스럽고 독립적인 나만의 룸을 가지며 전문 매니저가 고객 관리와 응대를 대신하고 청소, 보안, 설비가 완벽히 갖추어져 있는 아데르와 함께 창업의 성공으로 한 발짝 가까이 다가가보세요.

 

아, 물론 권리금이나 인테리어비도 없어요!

아래의 배너를 누르시면 간편하고 빠르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