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용실 사장님과 직원의 동상이몽... (feat. 공유 미용실)

인사이트

by 아카이브 클로이 2021. 4. 12. 16:37

본문

동상이몽 - '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왜 동상이몽을 이야기했냐고요? 오늘 다룰 내용이 동상이몽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회사든 사장님과 직원이 생각하고 원하는 것은 서로 같을 수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용 업계도 다르지 않은데요. 같은 직업이지만 서로 원하는 것이 다른 디자이너의 상황을 통해 디자이너의 자율성과 창업 실패 시 찾아올 위험 부담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성과 위험 부담의 상관관계

디자이너 A, B의 자율성과 위험 부담의 상관관계

위 그래프는 디자이너의 자율성과 위험 부담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그래프로 x 축은 위험 부담(창업 비용, 매장 운영 경험), y 축은 자율성 (출∙퇴근 및 휴무, 급여)입니다. 그래프에 있는 A, B, C 디자이너의 상황을 통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고 가늘게 일하는 게 최고지! 안전제일형
디자이너 A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근무를 해야 합니다. 정해져 있는 출・퇴근 시간과 휴무일, 강도 높은 근무 대비 낮은 급여와 같이 디자이너 스스로 결정할 수 없는 규칙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자율성을 찾기 위해서 '창업'을 할 경우 실패했을 때의 위험 부담이 걱정되어 자율성이 낮더라도 브랜드가 탄탄한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소속되어 안전하게 근무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면서 근무하는 디자이너입니다.

거센 바람, 높은 파도가 앞을 막아도 내 꿈을 막을 순 없어! 모험가형
디자이너 B는 소속되어 있던 미용실에서 독립을 외치며 창업을 한 디자이너입니다. 디자이너 B도 디자이너 A와 마찬가지로 소속되어 있던 미용실에서 규칙에 맞게 일을 했었는데요. 디자이너 A와는 다르게 정해진 규칙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율적으로 일을 하고 싶어 실패했을 때의 위험 부담을 감수한다는 마음으로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매장을 오픈한 초기에는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과 휴무일을 정하고 일한 만큼 돌아오는 급여에 창업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시간이 흐를 수 록 매장 유지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높은 창업 비용으로 매장의 위치가 역에서 먼 곳에 있어 신규 고객의 방문이 적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앞의 상황이 계속될 시 매장을 유지하기는 힘들죠. 높은 비용으로 매장을 창업했지만 매장을 유지하지 못했을 시 돌아오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창업하기 전 미용실에 소속되어 근무했던 것을 그리워하기도 합니다.

디자이너 A와 디자이너 B의 상황을 통해 디자이너의 높은 자율성과 낮은 위험 부담은 같이 공존할 수 없을 것 같지만 디자이너 C의 상황을 통해 두 가지가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놓칠 수 없어! 욕심쟁이형

디자이너 C의 자율성과 위험 부담의 상관관계

디자이너 B와 마찬가지로 자율성을 가지며 일하고 싶은 디자이너 C는 창업을 결심하지만 창업에 대한 위험 부담이 높아 섣불리 창업을 하지 못했는데요. 두 가지를 포기할 수 없었던 디자이너 C는 미용실을 창업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던 중 공유 미용실을 알게 되었고 공유 미용실에서 바로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공유 미용실의 어떤 점이 디자이너 C의 마음을 잡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높은 자율성
공유 미용실은 한 공간에 여러 명의 디자이너가 개인 사업자로서 개인 시술 공간을 제공받고 간헐적으로 이용하는 공용 공간 (샴푸실, 펌 바, 약장실)은 공유해서 사용하며 개인 시술 공간에서 개인 샵을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디자이너 B와 같이 직접 출・퇴근 시간과 휴무일을 정할 수 있으며 고정 임대료와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모두 디자이너의 수익이죠. 예를 들어 월 1,0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경우 공유 미용실에서 정산하는 소득은 약 650~700만 원으로 기존 미용실의 급여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낮은 위험 부담

2-1. 창업 비용
창업을 준비하는 디자이너가 창업 비용을 부담스러워하는 이유는 창업을 위해 투자한 금액이 높으면 매장 유지를 실패했을 시 돌아오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부담스러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유 미용실은 여러 명의 디자이너가 비용을 공동 분담하기 때문에 투자 비용이 높은 나 홀로 창업과 비교해보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해 위험 부담이 낮다고 볼 수 있죠. 더 놀라운 사실은 적은 투자 비용에 비해 건물의 위치는 초 역세권에 있고 최고의 건물 컨디션과 인테리어, 주차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2-2. 운영 경험
처음 창업을 하신다면 시술 외에도 매장을 운영해야 하는데요. 시술 외 다른 운영 업무를 해야 하는 디자이너 분들을 위해 공유 미용실은 디자이너 혼자서 하기 힘든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주 CS 팀이 고객 관리, 결제, 예약을 돕고 개인 룸을 제외한 공용 시설의 청소, 세탁, 시설 관리를 대행하고 있죠.


디자이너의 높은 자율성을 추구하고 위험 부담을 낮춘 공유 미용실은 공존할 수 없었던 디자이너의 자율성과 위험 부담, 두 가지가 공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디자이너 C와 같이 나의 자율성은 높이고 위험 부담이 적은 공유 미용실 아데르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운영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내 대표 공유 미용실, 아데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