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일 속눈썹 피부관리 창업도 공유미용실에서 할 수있다? 저비용 뷰티 창업방법 알아보기!

인사이트

by 아카이브 클로이 2022. 6. 27. 15:12

본문

안녕하세요! 국내 대표 공유미용실 아데르 입니다.

수많은 미용인들이 자신만의 뷰티샵을 오픈하기 위해 대출을 받아 창업을 하지만 대부분의 뷰티샵이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폐업 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공유경제의 활성화로 미용인들의 창업 문턱을 한층 낮춘 공유미용실이 등장했는데요. 공유경제와 미용업계를 접목시킨 '공유미용실 아데르'가 미용 창업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방안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뷰티샵 창업의 근본적인

3가지 문제점

 

1. 높은 임대료

샵을 오픈하기 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샵을 오픈할 위치와 상권을 분석하는 일인데요. 상권이 발달되지 않은 곳에서 창업을 할 경우 샵을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적기 때문에 샵 운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많은 미용인들이 좋은 상권에서 나의 샵을 오픈하고 싶어하는데요. 그러나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업이 아니고서야 역세권에서 나의 예산에 맞는 가게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상황이죠🥲

 

성수역 역세권 상가 임대료

 

위 자료는 성수역 역세권 상권에 있는 8~10평 가게의 보증금과 월세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료를 보면 적게는 4,000만 원 많게는 5,000만 원의 보증금이 필요한데요.

만약 인수하고자 하는 가게가 뷰티샵이라면 시설 권리금까지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6,000만 원에서 8,000만 원까지의 부동산 계약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이유로 인해 상권이 좋지 않더라도 역세권에서 떨어진 골목상권이나 지하상가에서 창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2. 인테리어 비용

자, 이제 예산에 맞는 가게를 찾고 계약했으니 두번째로 진행할 일은 가게 인테리어입니다.

네일샵, 피부관리샵 인테리어 비용 / 출처 집닥

 

첫 번째로 살펴볼 자료는 똑같은 12평 네일샵의 인테리어 사진과 비용을 정리한 자료로 똑같은 평수지만 샵의 컨셉과 가게의 상태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살펴볼 자료는 25평 피부관리샵의 인테리어 비용을 비교한 자료로 피부관리샵도 네일샵과 마찬가지로 샵의 컨셉과 가게의 상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두 업종의 인테리어 비용을 확인해본 결과 ​적게는 1,000만 원에서 많게는 3,000만 원까지 인테리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렇게 큰 금액을 지불하고 인테리어까지 마무리되어 샵을 오픈하게 되지만 안정적으로 샵을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미용업은 타업종 대비 폐업률이 높은 업종입니다.

 

미용 업종 폐업률 그래프

 

우리 마을 가게 상권 분석 서비스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의 네일샵과 피부관리샵의 폐업률은 전체 산업의 폐업률보다 높다는 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피부관리샵의 경우 전체 산업의 폐업률보다 약 19.2%나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사업이든 일정 수준의 폐업률은 존재하지만 실패했을 경우 다시 재기하려면 샵에 투자한 초기 비용이 적어야 하는데요. 아무리 작은 소형 뷰티샵이라도 부동산과 시설 비용 등 개인이 감당하기에는 큰 금액이 사용되기 때문에 폐업 후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만약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워 폐업을 하게 되었다면 인테리어에 사용된 비용만큼 손실이 발생하겠죠😢

 


3. 서비스

마지막으로 이야기 할 문제점은 서비스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미용인이라면 '창업 비용을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서비스 이야기를 한다고?'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자, 그럼 창업을 하기 전 처음 미용을 시작했을 때를 생각해볼게요!

뷰티샵 창업 과정 / 아이콘 출처 Freepik

 

대부분의 미용인들은 미용자격증을 취득한 후 샵에서 시술 경력을 쌓고 나면 창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연차랑 실력도 쌓였으니까 개인 샵을 오픈하면 잘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말이죠.

물론 맞습니다! 실력이 좋고 연차가 쌓인 경력자에게 모두 시술을 받고 싶어하니까요! 그러나 연차와 실력이 쌓이는 동안 시술 실력은 견고하고 튼튼해졌지만 시술 이외의 업무 능력도 늘어났을까요?

 

샵을 오픈한다는 것은
시술 뿐만 아니라 예약부터 응대, 결제, 고객 관리는 물론이고
기본적인 청소와 세탁, 그리고 가장 중요한 행정 업무 등


모든 것을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이 고되고 힘든 일입니다.

개인 네일샵 및 피부관리샵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소형 뷰티샵은 역세권에 위치하기 어려워 골목 상권이나 지하상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이는 결국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한다는 뜻으로 신규 고객 확보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또 주차 공간이 협소하거나 아예 없을 경우 시술이 아무리 좋아도 멀리서 찾아온 고객에게 불편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재방문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데르에서 창업하면
초기 창업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데요.

 

초기 창업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춘

공유미용실 아데르

연남동 1인 뷰티샵 초기 창업 비용

 

위 자료는 각 뷰티 업종의 초기 창업 비용(보증금, 인테리어, 월세)과 공유미용실에서 창업 시 발생하는 초기 창업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 뷰티샵 창업 초기에 가장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보증금과 월세의 경우 20~30대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의 10평 기준 일반 상가의 보증금과 월세 비용(3,000만 원 / 180만 원)을 기준으로 제작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미용실 다음 가장 많은 네일샵의 초기 창업 비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0평 기준 인테리어 비용은 약 1,000만 원에서 많게는 2,000만 원까지의 비용이 있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 재료비의 경우 중고로 구비를 했을 시 500만원의 비용이 들지만 새 제품으로 구비를 할 경우 약 1,000 ~ 1,500만 원까지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즉, 10평 기준 개인 창업을 할 경우 약 4,680만 원의 초기 비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으로 접어들게 되면서 암담했던 상권의 분위기가 점차 활발해져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권리금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그럼 아데르는 어떻게 뷰티 창업 초기 비용을 낮출 수 있었을까요?
뷰티 창업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아데르의 솔루션, 하나씩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뷰티샵 창업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아데르의 3가지 솔루션

 

1. 주요 핵심 상권에 위치

공유미용실 아데르 지점 위치
 

수많은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좋은 상권에서 창업을 하고자하는 미용인의 마음을 담아 아데르는 대형 프렌차이즈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역세권에서 공유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1호점인 역삼점을 시작으로 홍대, 판교, 신사, 성수, 신촌, 수유점 총 7곳의 주요 핵심 상권의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소형샵과 비교했을 때 신규 고객 확보에 유리합니다.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으면 보증금이랑 월세가 높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데르는 일반 뷰티샵과 다른 공유뷰티샵이기 때문에 하나의 큰 공간에서 개인사업자를 가진 미용인들이 시술하는 공간을 개별적으로 이용하고 간헐적으로 이용하는 공용공간은 공유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증금과 임대료의 금액이
개인 창업을 했을 때의 비용보다 훨씬 더 저렴합니다.

(지점별 공용 공간 사용은 상이함.)

 

출처 아데르

 

또한 부동산을 통해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개 수수료와 권리금도 지불할 필요가 없어요!




2. 업종 별 인테리어 완비

 

012
출처 아데르

 

 

출처 아데르

 

초기 창업 비용을 낮춘 아데르의 두번째 솔루션은 바로 업종 별 모든 인테리어를 완비했다는 것 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10평 기준의 네일샵 인테리어 비용은 적게는 1,000만 원 많게는 2,000만 원까지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아데르는 프리미엄 컨셉의 인테리어 디자인이 각 업종 별로 준비되어 있어

 

부동산 계약 다음으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인테리어 비용을 확 줄였습니다.


또 나의 샵을 방문한 고객에게 편안한 시술을 제공하고 싶어하는 미용인의 마음을 담아 아데르는 하나의 브랜드 1개의 시술 공간 100%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공간마다 보안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안심하고 나의 샵을 운영할 수 있어요!

 


 

3. 서비스

아데르가 제공하는 서비스

마지막으로 시술 이외의 업무가 생소한 미용인들을 위해 CS매니저가 매장에 상주하고 있어 예약 및 결제, 응대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또한 개인 시술 공간을 제외한 모든 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매일 나오는 많은 양의 수건도 대신 세탁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먼 곳에서 찾아주신 고객분들의 편의를 위한 주차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고객님이 편안하게 나의 샵을 방문할 수 있겠죠?

 

출처 아데르

 

공유미용실 아데르는 창업을 준비하고자 하는 실력있는 미용인이
낮은 초기 비용으로 좋은 환경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미용인이 공유미용실 아데르

선택한 이유

출처 아데르

 


 

'초기 창업이 두려워요.'

'좋은 상권에서 창업하고 싶어요.'

 

'다른 샵과는 다른 경쟁력을 키우고 싶어요.'

 

.

.

.

 

포화된 미용 시장에서

내가 사랑하는 일을 끝까지 이루고 싶다면,

지금 공유미용실 아데르에서 초기 창업 비용은 낮추고

좋은 상권과 완비된 인테리어에서

다른 샵과는 차원이 다른 내 샵의 경쟁력을 키워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MBN> 공유미용실 소개 영상 ⬇️

 

 

 

공유미용실 비용과 서비스를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지금 아데르에 무료 상담 신청하고 직접 공간을 둘러보세요.

 

아데르의 전문 컨설턴트가 가장 잘 맞는 지점과 서비스를

소개해드릴게요!

 

 

👆🏻 무료 상담 신청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