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용실을 창업하는 3가지 방법

인사이트

by 아카이브 클로이 2021. 2. 9. 18:44

본문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헤어 디자이너라면 나에게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단골 고객이 있고 월 2,000~3,0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합니다. 하지만 낮은 인센티브 형태의 계약으로 인해 내가 일한 만큼의 수입을 받을 수 없어 창업에 대한 고민을 누구나 하게 되는데요. 기존 미용실의 불합리한 구조에서 벗어나 직접 미용실을 창업하고 싶은 디자이너를 위해 나에게 꼭 맞는 미용실을 창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미용실을 창업하는 3가지 방법

미용실을 창업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직접 1인 미용실을 창업하는 방법, 두 번째 뜻이 맞는 지인이나 동료와 함께 창업하는 동업, 마지막은 새로운 창업 대안으로 떠오르는 공유 미용실에서 창업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3가지 방법의 창업 비용과 장∙단점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1인 미용실 창업

1인 미용실 창업 비용

홍대 서교동 1인 미용실 창업 비용

직접 1인 미용실을 창업할 경우 필요한 비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권리금과 보증금, 중개 수수료와 인테리어 비용 등 초기 영업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비용인 초기 비용과 고객 수와 매출과 관계없이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인 고정 비용,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와 매장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 보안 업체, 세탁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비용인 운영 비용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3가지를 적용하여 1인 미용실에 필요한 창업 비용을 계산해 본다면 초기 비용 약 7,030만 원, 고정 비용 160만 원/월, 운영 비용 223만 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렇게 높은 비용을 들여서 창업을 할 만큼의 장점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인 미용실 장점

일하는 즐거움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의 높은 근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에서 벗어나 직접 매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나의 컨디션과 스케줄에 맞춰 출∙퇴근 시간과 휴무일을 자유롭게 정해 내가 일한 만큼의 수입을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나만의 미용실
기존 미용실에서 다같이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독립된 공간에서 내가 원하는 컨셉의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1인 미용실의 장점이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창업하는 비용이 높더라도 1인 미용실을 창업하고자 하는 디자이너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 1인 미용실 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1인 미용실 단점

역에서 도보로 25분입니다...
상권이 좋은 곳에서 창업하고 싶지만 상권이 좋다는 것은 월세가 높다는 것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창업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창업을 할 수밖에 없죠. 그렇다 보니 고객이 찾아가기 어렵고 눈에 잘 띄지 않으니 신규 고객 확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든 일은 나혼자
기존 미용실에 소속되어 근무할 때는 고객 관리, 응대, 결제와 같은 업무는 소속 직원이 담당해 시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었지만 직접 매장을 운영할 경우 시술뿐만 아니라 고객 관리, 응대, 결제, 마케팅과 청소, 세탁, 세금 관리와 같이 시술 외에도 많은 업무를 직접 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상황이 올 수밖에 없죠....

기존 직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나만의 매장을 갖는다는 것은 참 매력적인 일이에요. 하지만 창업 비용이 높다는 점에서 타 업종 대비 폐업률이 높기 때문에 창업을 시작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그럼 미용실을 창업하는 또 다른 방법인 동업에 대해 알아볼게요.


두 번째, 동업으로 창업하는 방법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혼자서 창업하기가 부담스러운 경우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이 아마 동업일 거예요. 혼자서 미용실을 오픈하여도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에어컨, 인테리어비, 화장실과 같은 설비 비용을 함께하는 동업자와 나누어 지불할 수 있으니 비용을 절감하기에 괜찮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항상 좋은 점이 있다면 조심해야 하는 점도 있으니 동업의 장점과 단점!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동업 장점

창업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앞서 말했듯이 동업자와 함께 창업을 하기 때문에 홀로 미용실을 창업하는 비용보다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1인 미용실 창업 방법에서 알아본 비용을 반으로 부담한다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혼자서 창업을 하여도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부동산 비용(권리금, 보증금, 중개수수료), 시설 투자 비용(인테리어, 집기, 에어컨 설비) 그리고 매장 운영에 필요한 고객 관리 프로그램 비용의 경우 두 명에서 사용한다고 2배로 필요한 것이 아니니 비용절감 효과는 확실하겠죠!

최고의 플레이
대부분 동업을 하게 될 경우 친구나 지인과 함께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로 알고 지낸 기간이 길다 보니 서로의 장∙단점을 알고 있어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 매장 운영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 기존 미용실의 수직 구조가 아닌 유연한 환경에서 근무가 가능하죠.

세금이 반으로!
현재 미용실은 규제 샌드 박스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 한 공간에서 여러 미용사가 개인 사업자를 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동 사업자 중 1명을 대표자로 하여 대표 명의를 신청한 후 손익 분배 비율이 명시된 동업 계약서를 첨부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를 하기 전 동업자가 미용 면허증이 없다면 사업자 등록 자체가 안되니 동업자의 미용 면허증 유무를 파악하시고 영업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걸쳐 공동 사업자로 등록이 되었다면 미용실의 소득을 지분대로 나누어 각자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누진세율 계산 시 낮은 세율로 세액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세가 가능합니다.

 

동업 단점

우정과 돈은 별개...
아무리 친한 친구 사이여도 돈과 얽히게 된다면 껄끄러운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같은 목적을 가지고 창업을 시작했지만 수익을 분배하는 과정, 매장을 운영하는 시스템 등 초반과는 다르게 분쟁의 요인이 많아진다면 매장을 같이 운영하기 심각한 상황이 되겠죠. 서로의 의견이 원만하게 타협되지 않을 경우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창업 전 동업 계약서를 작성해 공동의 사업 내용과 정확한 업무 분담표, 공동 명의와 손익 분배 비율, 동업 관계의 기간, 계약 불 이행시 위약금을 합의 하에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1인 미용실을 창업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반과 다른 이해관계, 동업자가 자본을 들고 사라진다면 정신적으로 피해가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서 동업을 해야 합니다. 그럼 부담감이 적은 창업 방법은 없을까요? 자, 마지막으로 확인해 볼 공유 미용실의 창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 번째, 공유 미용실로 창업하는 방법

공유 미용실은 기존 미용실의 불합리한 시스템, 향상된 IT 인프라로 인해 1인 미용실 창업이 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높은 창업 비용과 입지의 한계로 폐업률이 높은 미용시장을 개선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입니다. 하나의 큰 공간에서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이 개인 사업자로서 시술하는 공간은 개별적으로 이용하며 샴푸실, 고객 휴게 공간, 약장실, 펌 바와 같이 간헐적으로 이용되는 공간은 공유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인데요. 공유 미용실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공유 미용실의 창업 비용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유 미용실 창업 비용

공유 미용실은 일반 부동산 계약 대비 1/10 수준의 낮은 보증금과 월 멤버십 비용을 지불하고 시술 공간과 운영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러 명의 디자이너가 비용을 공동으로 분담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방법에 비해 약 95% 정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공유 미용실 장점

최고의 입지
공유 미용실은 공유의 개념이 적용되어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과 비용을 공동 분담하기 때문에 초역세권에 위치하고 쾌적한 상태의 건물과 인테리어, 고객의 편의를 위한 주차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운영지원 서비스
1인 미용실의 경우 매장을 운영할 시 모든 업무를 직접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 미용실은 혼자서는 하기 힘든 운영상의 서비스들을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상주 CS팀이 고객 관리, 결제, 예약을 서포트하고 공용 시설에 대한 청소, 세탁, 시설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고객의 시술과 커뮤니케이션에만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죠. 추가로 미용 재료 또한 공동 구매 및 구매 대행 서비스가 제공되어 편리하고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워라밸
공유 미용실에 있는 여러 명의 디자이너들은 개인 사업자로서 운영하기 때문에 매장 운영 시간 내 개인 휴무 및 디자이너 스스로 예약 시간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공유 미용실의 장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좋은 공유 미용실에도 단점이 있을지. 공유 미용실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유 미용실 단점

똑똑... 자리 있나요?
공유 미용실에서 창업을 하고 싶지만 원하는 지점에 공실이 없을 경우 공실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거나 다른 지점에서 창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공유 미용실 소속 NO!
공유 미용실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것이 아닌 개인 사업자로서 창업을 하셨기 때문에 스스로 열심히 운영하지 않을 경우 기대한 만큼의 수입을 가질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자기 주도적으로 열심히 매장을 운영해야 합니다.


미용실을 창업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의 창업 비용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방법에 필요한 창업 비용과 장∙단점은 다르기 때문에 나의 예산과 운영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고 창업을 준비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공유 미용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상담받아보세요.

 

 

 

국내 대표 공유 미용실, 아데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