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헤어 디자이너의 수가 많으면 가격이 내려간다?

인사이트

by 아카이브 클로이 2021. 2. 23. 15:43

본문

2020년 9월을 기준으로 전국에 있는 미용실은 약 11만 개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미국의 경우 인구 1만 명당 2개의 미용실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1만 명당 21.3개로 미국보다 10배 이상 많은 숫자입니다. 어쩌다 우리나라 미용실은 이렇게 많아진 것일까요...? 그리고 미용실 가격은 왜 다른 서비스 업종보다 많이 오르지 못하는 걸까요?


1. 미용실 연도별 창업률과 폐업률

KB 자영업 보고서-미용실 현황 및 시장 여건 분석 중 미용실 연도별 창∙폐업률

위 자료는 'KB 자영업 보고서 - 미용실 현황 및 시장 여건 분석'에 작성된 연도별 미용실의 창업률과 폐업률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료를 보면 최근 10년간 2011년을 제외한 모든 해에 창업률이 폐업률보다 2% 이상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10년간 미용실 수는 약 28%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2011년도는 유럽발 금융 위기로 인해 폐업률이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률이 1% 앞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폐업률 대비 창업률이 1.4배에 달하는 숫자로 최근 10년간 미용실 창, 폐업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만약 100개의 미용실이 문을 닫으면 140개의 미용실이 새로 생겨났다고 볼 수 있죠. 미용업은 타 업종 대비 대표적인 공급 과잉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계속해서 생겨날 수 있는 걸까요?


2. 미용실이 계속해서 생기는 이유

2019년 미용자격증 취득자 수

미용실이 계속해서 생기는 이유는 미용자격증 취득자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2019년 미용 자격증 취득자 수는 44,457명인데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미용자격증을 취득했는지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도 국내 신생아 수는 30만 명입니다. 계산을 해보면 신생아 30만 명 중 15%가 미용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볼 수 있죠. 더 쉽게 설명하자면 신생아 7명 중 1명은 미용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놀라운 숫자이지 않나요? 같은 해 태어난 아기들의 1/7에 해당하는 숫자라니...

이렇듯 미용시장은 타 업종 대비 굉장히 포화된 업종인데요. 디자이너의 수가 많다는 것이 미용 시장에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디자이너가 많으면 가격이 떨어진다?

수요와 공급 곡선

위 자료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설명하는 수요와 공급 곡선입니다. 수요 그래프(파란색)는 미용실을 찾는 고객이고 공급 그래프(빨간색)를 미용사 수로 본다면 미용실의 수가 증가를 할수록 가격이 아래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미용실이 있고 시술 단가가 20만 원이라는 가정하에 월 3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하려면 디자이너는 15번의 시술을 진행하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용실의 수가 150개로 증가한다면 많은 미용실이 경쟁을 위해 가격을 낮추게 되는데요. 이와 같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20만 원의 시술 단가가 10만 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똑같이 월 3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30번의 시술을 진행해야 하죠. 즉, 미용실 수가 증가할수록 똑같은 수익을 얻기 위해 디자이너는 더 많은 시술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수록 디자이너는 개인이 단가를 정할 수 없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독립하여 자신만의 특색을 강점으로 단가를 높이기 위해 독립을 결심하고 창업하기를 희망하는데요. 하지만 창업을 한다는 것은 비용적으로 큰 부담이 되는 일입니다. 나만의 미용실을 창업해 나의 가치를 올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공유 미용실 아데르에서 창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공유 미용실 #아데르디자이너가 직접 시술 가격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 가격을 올린다고 해서 개인의 브랜드 가치가 한 번에 올라갈 수는 없는데요. 브랜드 가치를 올리기 위해 그에 걸맞은 고객 서비스가 있어야 개인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데르는 디자이너의 개인 브랜드 가치를 크게 향상시켜 드리기 위해 대형 프랜차이즈와 견주어도 떨어지지 않는 초역세권에 위치하고 깨끗한 건물과 최고급 인테리어 시설로 고객이 경험하는 측면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유 미용실 아데르에서 적은 창업 비용으로 나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포화된 미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져보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국내 대표 공유 미용실, 아데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