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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용실 포화상태에서 살아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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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y123 2020. 7. 30.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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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살롱 포레스트입니다!

 

최근 편의점, 치킨집 수보다 소형 뷰티샵 점포수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포화 상태인 미용 시장에서 1인 미용실 창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알아볼게요!


1. 1인 미용실 포화상태

요즘 길거리를 걷다보면 1인 미용실, 1인 네일샵 등

소형 뷰티샵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하루 10시간씩 주 6일의

강도 높은노동에도 불구하고 디자이너의 소득은 

달성한 매출에서 30%밖에 되지 않는 저임금불합리한 구조 때문에

소속되어있는 미용실에서 기술력을 쌓은 후 개인 미용실을 오픈하여

독립하는 디자이너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1인 뷰티샵의 수가 증가하고있어요.

이전에는 원장 외에 디자이너 및 스텝이 같이 근무하는

소형 미용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인건비 증가, 직원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원장님 혼자 운영하는 1인 미용실이 증가했습니다.

 

현재 서울에서 운영 중인 미용실 매장 숫자는 약 22,200여 개 이상으로 조사되었는데,

하루에도 30여 개의 미용실이 생겨나고, 40여 개의 미용실이 문을 닫습니다.

미용실 점포수가 치킨집, 맥도널드 매장의 수보다 많지만,

우리 마을 가게 분석에 따르면 서울시의 미용실 폐업률이 19.6%에 달하는 정도로

가장 취약한 생존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3년, 짧으면 1년 만에 휴, 폐업하는 가장 불안한 업종으로 조사됐어요.

미용실 과포화 상태로 인한 경쟁 과열,

월세, 인테리어 비용 등 높은 초기 비용, 샵 오픈 후에 시술, 고객 관리 외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마케팅, 행정 업무, 시설 관리 등 혼자 해결해야 하는

많은 양의 업무 등 감당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2. 잘되는 소형 미용실 특징

폐업 걱정 없이 잘되는 미용실들은

샵 오픈 전에 시장 환경, 규모, 수요, 판매 전략으로 시장성 분석을 하고,

시장성 분석기술성 분석을 종합해 비용 추정, 매출 계획을 통해

이익을 검토하는 이 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다른 매장과 차별성을 둔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사례를 들자면 A샵의 경우 매장 내에

여성고객을 사로잡을 만한 포토존을 만들었더니

시술하러 오는 여성 고객이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개인 SNS에 업로드하여 매장이 홍보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B샵의 경우 반려동물 동반을 가능하게 하여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샵 오픈 전 이것 저것 비교하고 분석하고,

오픈 후 운영이 쉬웠다면 모든 소형 뷰티샵들이

폐업 걱정 없이 잘됐겠죠...

 

3. 창업 리스크 줄이기 위한 대안

폐업률 높은 미용실로 자영업 시장에서 살아남기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창업 실패 확률을 낮추는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공유 미용실입니다.

공유 미용실은 여러 디자이너가 일정 금액의 임대료와 관리비를 지불하고

경대 혹은 공간과 운영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는 방식이에요.

디자이너가 원장 신분으로 일하지만 좋은 입지에 있는 건물 임대료와

그 외의 창업 비용 부담을 디자이너 여러 명이 나눌 수 있어

부담을 줄이고 창업 리스크를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에요.

공유 미용실에서는,

 

- 고객 관리 및 예약, 결제 등 고객 서비스를 전문 커뮤니케이션팀이 담당

- 디자이너와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가 매장에 항시 상주

- 매출관리, 세금 등 복잡한 행정 절차는 전문가가 해결

- 청소, 세탁 등 시설 관리, 잡무는 전문 업체가 담당

- 많은 비용과 시간, 공부를 필요로 하는 홍보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등 공유 미용실 서비스를 통해 디자이너는

시술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

그로 인해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신규 고객이 단골 고객으로 전환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저비용으로 주차 가능한 초역세권의 좋은 입지

창업이 가능하고, 쾌적한 시설에서 1:1로 전담 서비스가 진행되어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큰 금액의 창업 초기 비용을 투자하여 샵을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1년, 길면 3년 안에 문 닫는 1인 미용실이 많습니다.

공유 미용실에서 큰 위험 없이 단골 고객 유치,

마케팅 방법샵 운영 경험을 쌓은 후

미용실을 오픈하여 창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 대표 공유미용실, 살롱포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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