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인 미용실 창업 비용은?

인사이트

by 아카이브 클로이 2021. 1. 27. 15:41

본문

수많은 헤어 디자이너는 주 6일, 하루 10시간의 일을 함에도 낮은 임금을 받으면서 일을 합니다. 그 이유는 인센티브 (프리랜서) 형태로 고용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미용실에 고용된 디자이너는 본인이 달성한 매출의 25~35%를 수익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강한 업무 강도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으며 근무하고 있는 게 현실이죠. 이런 불합리한 구조로 인해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퇴사 후 직접 미용실을 창업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경력과 실력이 있는 디자이너 분들은 창업에 대한 꿈이 더 클 텐데요. 오늘은 미용실을 창업하기 전, 1인 미용실 창업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인 미용실 창업, 얼마나 들까?

1. 부동산

미용실을 창업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알아보는 것은 상가를 찾는 것인데요. 상가를 찾기 위해 부동산 방문을 먼저 하실 거예요. 하지만 먼저 부동산에 방문하기보다는 창업을 하고 싶은 지역의 상권 분석과 유동 인구 분석을 파악하는 게 좋아요. 1인 미용실과 소형 미용실은 대형 프랜차이즈가 위치한 상권에 비해 골목에서 창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용실을 창업한 후 매장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골목에서 창업을 하게 되더라도 상권 분석과 유동 인구 분석을 하신 후에 부동산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모든 분석이 끝난 후 마음에 드는 상가를 발견하면 부동산 계약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상가 임대 시 필요한 항목은 보증금, 월세, 권리금, 관리비, 중개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중개 수수료 계산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1인 네일샵 창업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2020년 1월 전국의 네일숍은 1만 4907개로 2011년 5200개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네일샵이 생기고 있는 상황에 네일샵을 창업하기 전 체크해야 할 3가지를 함께 알아볼게요.

salonforrest.tistory.com

 

상가 임대 시 필요한 항목을 알려드렸는데요. 조금 더 이해를 쉽게 도와드리기 위해 서울에서 상권력이 높은 홍대 서교동의 부동산 시세를 예로 들어 부동산 계약 시 필요한 비용을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홍대 서교동 10~20평 부동산 시세

서교동에 위치한 10~20평 상가들의 보증금은 적게는 1,000만 원 많게는 5,000만 원의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서교동에서 만약 12평 상가를 계약 시 필요한 부동산 비용은 1,500만 원(보증금) + 3,000만 원(권리금) + 130만 원(중개수수료)으로 약 4,630만 원 정도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지나 시설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만약 권리금이 없는 상가를 찾게 되면 창업 초기 비용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는데요. 권리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1인 미용실 창업 시 부동산 비용을 낮추는 방법 (권리금)

창업을 생각하게 되면 가장 먼저 알아보게 되는 게 부동산인데요. 막상 부동산을 찾아가 마음에 드는 상가를 발견하면 보증금이랑 월세만 지불하면 될 줄 알았는데 '권리금'을 내야 한다고 합니

salonforrest.tistory.com


이제 상가 계약에 필요한 비용을 알아보았으니 인테리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인테리어 비용

1인 미용실을 창업하는 디자이너 분들이 선호하는 매장 평수는 10~20평입니다. 따라서 10평 기준의 인테리어 공사 비용에 대한 예시를 가지고 인테리어 비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10평 기준 공사비 예산 예시

위 자료를 보면 10평 기준 매장 인테리어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약 1,66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미용 기기를 포함해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될 경우 약 2,40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1인 미용실은 매장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고객 동선과 직원 동선이 겹칠 경우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 공간과 카운터 등 주요 공간을 배치한 이후 인테리어 업체에 연락을 해서 인테리어를 시공을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3. 운영 비용

인테리어 공사가 끝난 이후 바로 미용실을 창업할 수 없습니다. 바로 매장 운영에 필요한 항목들이 있어야 하는데요. 운영 비용은 창업 비용과 다르게 매장 운영에 필요한 항목을 매달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월 매출 1,000만 원 기준으로 1인 미용실 운영에 필요한 항목과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인 미용실 운영 비용

자료를 보면 매장을 창업할 시 매장의 안전을 위한 경비업체와 결제가 필요한 POS기기, 카드 수수료와 고객 관리를 쉽게 하는 고객 관리 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식료품비, 그리고 전기, 수도, 가스 등 매장 운영에 꼭 필요한 항목인데요. 계산을 해보면 한 달에 약 233만 원의 금액이 지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서 살펴본 서교동에 위치한 12평 매장을 기준으로 월 130만 원의 월세와 관리비 30만 원을 포함하면 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은 약 360만 원 정도로 추정해 볼 수 있겠죠?

 


 

1인 미용실 창업 비용

창업 비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초기 비용 : 부동산 비용, 설비, 인테리어 등 초기 영업을 위해서 갖추기 위해 지출되는 비용

② 고정 비용 : 매출, 고객 수 와 관계없이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월세, 관리비)

③ 운영 비용 :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 보안, 세탁 등 운영에 필요한 비용 

 

이 세 가지를 1인 미용실에 적용하여 추정되는 비용은 초기 비용은 약 7,030만 원, 고정비용은 160만 원/월 ,  운영비용은 약 233만 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 단골 고객 방문으로 매장을 유지할 수 있지만 단골 고객 방문이 줄어든다면 매장 매출에 큰 타격이 올 수 있으니 창업 비용이 외에도 매달 지출해야 하는 매장 운영 비용을 생각해서 예산을 측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 정성과 색깔이 그대로 묻어나는 직접 창업도 좋은 방법이지만, 창업 시 들어가는 초기 비용을 고려했을 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 공유 미용실 #아데르에서는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월 멤버십 비용만으로 고객들이 찾아오기 좋은 위치와 높은 수준의 인테리어를 제공하는데요. 공유 미용실 아데르와 함께 창업의 꿈을 실현해보세요.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는 순간 엄청나게 많은 비용이 줄어드는 걸 느끼실 거예요!

 

 

 

국내 대표 공유미용실, 아데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