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인 미용실 창업하기

인사이트

by Alex_arkive 2019. 10. 5. 15:36

본문

요즘 길거리를 걷다보면 1인 헤어샵, 네일샵 등 소형 뷰티샵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프라이빗한 시술서비스의 인기, 온라인을 통한 예약문화 확산이 배경이라고 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디자이너를 따라 샵을 옮겨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단골고객이 많은 디자이너들은 작더라도 본인의 샵을 갖는것이 꿈이라고 할 정도에요.

 

그렇다면 미용실 창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미용면허 취득

미용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거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한 분이라면, 아래 사이트로 가셔서 미용면허증을 신청해주셔야 해요. 자격증을 취득한것과 면허를 받는 것은 다른 것이랍니다.

2. 예산 총액 확인하기

본인이 가용할 수 있는 예산 수준을 확인하셔야 해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책자금 지원이나 대출도 꼼꼼히 확인하셔서 최대한의 예산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보통 10평 내외의 1인샵을 창업하는데 드는 비용이 보증금을 포함해서 약 6~7천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신용보증재단)

 

지원사업 〉 소상공인자금 〉 정책자금

 

www.semas.or.kr

 

3. 항목별 예산 설정하기

뷰티샵 창업시 주요 비용은 권리금, 보증금, 인테리어비, 미용기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샵 오픈 초반 입소문이 나기전까지 2~3개월치 월세, 공과금 등으로 지출할 여유자금을 확보해 두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예를들어 총 예산이 7천만원이 있다고 했을때,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 200만원 부동산을 구하는 경우 예산은 다음과 같을거에요.

 

4. 창업형태 결정

뷰티샵을 창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그리고 여러가지를 따져본 뒤 본인에게 가장 맞는 방식을 찾아야 하죠. 간단하게 어떤 창업 형태가 있는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아요.

 

[방법1] 본인의 명의로 부동산을 빌리고 사업자 등록을 하여 영업하는 방법

[방법2] 다른 샵에 샵인샵으로 들어가 본인의 명의로 사업자 등록 하여 영업하는 방법

[방법3] 다른 샵에 샵인샵으로 들어가 프리랜서로 영업하는 방법

 

5. 입지분석

뷰티샵을 오픈할 지역을 선정하는 것은 그 어떤 부분보다 중요한 과정이에요. 본인의 단골고객은 물론 신규고객 유치까지 고려한다면 샵의 입지는 하루이틀만에 정할 수 없는 것이랍니다. 상권을 분석할 때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몇가지를 추천해드릴게요, 꼼꼼히 공부 하시고 따져보시길 바래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g.sbiz.or.kr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정보 안내 업종과밀도 정의 : 지역별 업체의 입지분포에 따른 시장 포화 정도 구축내용 • 알고리즘 : GMM 모형 • 활용변수 : 업체수, 매출, 공시지가, 임대료, 인구수, 소득 • 과밀도 산출 : log(동종 업체수) - log(적정 수준 밀도일 때, 동종 업체수) • 등급구간설정 : 업종별 업종과밀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등급구간 산정 • 정보제공현황 : 13개 업종(외식 10, 서비스 1, 소매 2), 2019년말 45개 전 업종으로 확

golmok.seoul.go.kr

 

5. 부동산 계약

이제 본인이 선택한 상권에서, 예산에 맞는 부동산을 구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권리금이 많이 없어지는 추세라고 하고, 1인샵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무권리 점포를 구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부동산 계약을 하시기 전에 해당 점포가 미용업을 영위할 수 있는 건축물인지 꼭 확인하셔야 해요. 

 

6. 인테리어

부동산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샵 인테리어를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샵의 컨셉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업신고를 하기위해 갖추어야 하는 적절한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도 꼭 확인하셔서 인테리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업시설 인테리어는 그 수준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겠지만, 통상적으로 평당 약 150만원에서 250만원 사이라고 하니, 본인의 예산과 원하는 컨셉에 따라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셔야 해요.

 

7. 위생교육 및 영업신고

창업에 필요한 물리적인 준비물은 다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법률적인 준비를 해 볼 차례에요. 미용업 영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위생교육 등을 미리 받아야 합니다. 영업하려는 업종별로 위생교육 기관은 상이하니 상세 내용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헤어, 네일, 피부 위생교육)

 

대한미용사회중앙회위생교육

대한미용사회중앙회 위생교육 사이트

edu.kocoa.org

(피부 위생교육)

 

(사)한국피부미용 사이버 교육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kocea.sanitary.or.kr

(네일 위생교육)

 

2019년 전국위생교육일정 > 교육일정 | (사)대한네일미용업중앙회

단체명 : (사)대한네일미용업중앙회 대표자 : 김진우 등록번호 : 621-82-14175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증가로9 (연희동) 범우빌딩 3층 301호 TEL : 02-546-9755 FAX : 02-546-9754 E-Mail : knta-nail@hanmail.net Copyright © (사)대한네일미용업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www.knta.kr

(메이크업 위생교육)

 

공중위생교육 1 페이지

(사)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협회소개, 뷰티분장사, 퍼스널컬러코디네이터, 메이크업위생교육, 행사안내, 경진대회안내. .

www.kmakeup.or.kr

 

위생교율을 마쳤다면 이제 사업장에 대한 영업신고를 해야해요. 위생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교육필증'과, 영업시설 및 설비개요서가 포함된 '영업신고서' 관할 구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8. 사업자 등록증 발급

이제 창업의 마지막 단계인 사업자 등록만 남았습니다. 사업장의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본인의 인감도장, 사업자등록신청서 등을 준비하여 관할 세무서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무사나 회계사를 통해 기장(장부작성)을 의뢰하시면 되는데, 보통의 경우 1년에 부가세 신고를 두번하게되고, 소득세 신고를 한번 하게 되니, 이때를 위해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답니다.

 


 

지금까지 뷰티샵 창업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읽기만 해도 귀찮고 복잡해 보이는건 왜일까요... 창업을 했다고 장사가 잘 되는것은 아닐테니, 다음글에서는 샵운영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을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막한 1인 미용실 창업, 마치 이런 느낌이 아닐까...

 

국내 대표 공유미용실, 살롱포레스트

다음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